130106. 무엇이 세상을 바꿀 것인가 / 정지훈 / 교보문고

033 숙박지의 사진이 중요하다는 인식은 실제로 방의 수준을 끌어올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결론으로 이어졌다.

035 새로운 아이디어를 성공시키려면 속도가 생명이라고 생각한 두 사람은 특별한 계획도 없이 무작정 사업을 시작했다.

061 첫번째 전략은 연합federation이다. 각개약진하고 있는 각각의 산업 영역에서 하나의 브랜드를 도출해 이들을 전체적으로 묶어내는 것이다. 독자적인 기술을 보유한 개인 또는 기억이 아무리 혁신적이라고 해도 혼자서 움직인다면 자신의 틀을 벗어나지 못한다.

087 서로 다른 그룹의 융합과 협업을 유도할 수 있는 열정을 가진 연결자가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의 자론심이나 입장만 내세우다가 결국 파국으로 치닫게 된다.

088 IBM ‘스마터 플래닛 혁신상’ : IBM으로서는 차세대 프로그래머들이 도시의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작업을 시작하고, 건축이나 도시계획 등을 전공한 학생들에게 스마트한 작업과 새로운 기술에 대한 교육을 제공한다는 좋은의미의 작업이 될 것이다.

103 …그러나 해당 지역사회의 구성원에게 판매한 물건이 그들의 삶을 증진시키고, 지역구성원이 직접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고 유통시킬 수 있다면 문화적인 문제나 환경파괴의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 그리고 이들의 지속가능한 삶을 통해 이득을 취할 수 있다.

116 마인크래프트 minecraft : 픽셀로 이루어진 세계에 사용자가 직접 건축물을 만들고 살아가는 방식이다.

https://minecraft.net

117 소셜비즈니스에서 기업은 단지 비즈니스를 위해서가 아니라 좋아하는 것을 바탕으로 사람들을 연결해야 한다. 이렇게 되면 직원은 쉽게 커뮤니티를 구성할 수 있다. 사회적인 그룹을 통해 조직에 대한 애착이 강해지면 직원의 충성도가 높아지므로 자연스럽게 이직률도 떨어진다. 통제하기보다는 신뢰하며, 관리하기보다는 개방형 리더쉽을 발휘하고, 단순한 일을 수행하는 수동적 직원으로 남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브랜드를 전파하는 적극적인 직원으로 변신시키는 것이 바로 소셜비즈니스 원칙에 맞는 기업의 방향성이다.

147 존 스튜어트 밀 <자유론> “틀렸다거나 해롭다는 이유로 의견의 표명을 가로막으면 안 되며, 표현의 자유를 일부만 제한하면 곧 모든 표현의 자유가 제한되고 만다. 그러므로 표현의 자유가 무제한 허용되어야 사회는 진보할 수 있다. 단, 이런 자유에 의해 다른 사람에게 직접 피해를 주면 안된다.”

168 다양한 형태의 DIY프로젝트를 통해 과거에는 꿈꾸지 못했던 제품을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소규모 창업을 하거나 활용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가장 극적인 사례는 미국 미주리 주의 시골에서 진행되고 있는 오픈 소스 생태계 프로젝트로, ‘글로벌 마을 건축세트 GVCS Global Village Construction Set’라는 것을 이용해서 농업과 건축, 제조에 필요한 다양한 기계들을 직접만들어 내는 것이다. ….

GVGS는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제조할 수 있는 설계도를 오픈소스로 제공한다. FeF

http://opensourceecology.org/gvcs.php

185 메이커페어 maker fair는 수만명에 이르는 열정적인 사람들이 모여서 자신만의 독특한 발명품과 퍼포먼스를 자랑하는 공간이다.  / 테크샵은 3d 프린터나 레이저커터, 각종 전자장비와 같은 첨단기기들을 사용할 수 있는 시설과 교육프로그램들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http://makerfaire.com/

190 blank label: 고객에게 디자인을 맡기고 티셔츠나 남성용 의류를 제조해서 판매 / 4food.com : 소비자가 햄버거 메뉴를 개발한 뒤 판매량에 따라 로열티를 지급 / ponoko, shapeways : 3D모델러를 이용해 디자인을 개발하거나 기존 제품을 변형해 제품을 주문 / Gemvara : DIY 디지털 도구로 보석과 액세서리를 디자인하면 그에 맞춰 제품을 보내줌. / 수많은 디자이너가 공동으로 자동차를 디자인하고 여러부품공급 업체들과 협업해 오픈소스 자동차를 판매하는 로컬모터스

205 전통적인 광고 상업의 강자인 뮬렌Mullen

http://www.mullen.com/

206 그래미상을 수상한 록밴드 오케이 고 OK go의 뮤직비디오 <This Too Shall Pass>

이 뮤직비디오는 루브골드버그 장치라 불리는 기법을 응용해 제작했다. 루브 골드버그 장치는 마지막에 나타나는 결과는 단순하지만 그것을 이루기 위한 과정이 웅장하면서도 매우 정교한 장치를 일컫는다. ….신랩스 syyn labs는 아담 사도스키가 유일한 풀타임 직원이자 사장으로 있는 조직으로, 철저한 협업을 바탕으로 하는 네트워크 기업이다.

http://syynlabs.com/

신랩스와 함계 일한 사람들은 이들의 독특함에 매번 놀란다고 한다. 아무리 심각한 상황에서도 재미있고, 장난기 넘치고, 기발한 생각을 제안한다. 그러면서도 기술적인 영민함을 잃지 않는다는 평이다. 맴버 개개인의 능력도 예사롭지 않다….이렇게 대한한 인물들이 어떻게 한자리에 모였을까? 서로가 서로를 너무나 좋아하고,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를 원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들은 돈을 벌기 위해 신랩스에 모인 것이 아닌다….함께 일하면서 뛰어난 작품들을 만들어 내고 싶다는 의지가 강했다…..OK go <Here it goes again>

210 인사이클로피디아 픽처라 Encyclopedia Pictura / 비요크 <Wanderlust> 뮤직비디오.

http://encyclopediapictura.com/

214 ….그렇다면 놀이는 인간의 뇌에 어떤 역할을 할까? 아쉽게도 놀이와 관련한 연구는 많은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는 놀이의 엄청난 가능성을 깨닫지 못한 채 살고 있다. 오히려 사회는 놀지 못하게 만드는 것에만 관심이 있는 것 처럼 보인다.

216 기업은 창의적 인재를 뽑는 것보다 창의성을 발휘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해야한다는 것이다. 로드러너. ….아무리 창의적인 사람이 조직에 들어오더라도 기업이 그들의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지 못하면 아무 소용 없다….창의성은 어떤 형태로든 외부에 드러날 때 발현한다.

220 프레데릭 허즈버그, 그는 돈이 우리의 삶에 강력한 동기부여를 하지 못한다고 주장했다. 그보다는 배울 수 있는 기회, 책임감을 가지고 성숙해나가는 과정, 다른 사람에게 공헌하는 것, 그리고 자신의 성취에 대해 인정받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고 말했다….경영이란 그런 것이다. 가능한 많은 방법을 동원해 사람들이 보다 쉽게 배우고, 성장하며, 책임감을 느끼고, 자신들의 성취를 인지하며, 팀의 성공을 위해 공헌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222 인생을 산다는 것은 결국 자신의 시간, 에너지, 그리고 재능이라는 자원을 자신의 인생전략에 맞추어 어떻게 배분할지 결정하는 과정이다……제한된 시간과 에너지, 재능과 자산을 가지고 여러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를 고민한다…..남들보다 앞서기를 원하는 사람들의 상당수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자신의 가족을 포함한 사회적 관계 등에는 과소투자를 하고, 자신의 커리어를 위해서는 과다투자한다.

244 니콜라스 카 <생각하지 않는 사람들>, 리차드 왓슨 <퓨처마인드> : 그런데 우리는 지금 기술과 도구의 발전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것이 우리를 생각 마비의 상태로 끌고 갈 수 있다.

248 인간이 인터넷을 보편적으로 사용하지만 웹이 만들어낸 연결은 인간의 것이 아니며, 아무리 만은 시간을 검색과 웹서핑에 투자한다고 해도 결코 웨의 연결이 인간의 것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강조한다. 기계에 기억을 아웃소싱했다면 그것을 우리가 지성이나 정체성의 가장 중요한 부분을 아웃소싱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볼 수 있다……..그러므로 과도한 연결을 거부하고 문명에서 떠나서 생활하는 미국의 에이미쉬 Amish 사람들처럼 생활하는 운동이라도 펼쳐야 할지도 모른다.

http://blog.daum.net/amish

256 ‘우리는 행동은 다소 줄이되 반대로 생각은 늘려야 한다. 그리고 가끔은 속도를 줄여햐 한다. 또한 행동과 발전을 혼동하지 말고 모든 커뮤니케이션과 결정을 순식간에 해야한다는 생각에서 벗어나야 한다.’

267 피자두판의 법칙 : 가장 좋은 팀의 크기는 피자 두판으로 한끼를 떼울 수 있는 6~10명 정도라는 뜻이다.

277 사람들은 본능적으로 무엇인가 잘못되거나 석연치 않은 것이 있으면 금세알아차린다. 만약 리더가 진정성있는 표현을 하지 않고 정치적인 행보를 보인다면 조직원은 리더의 진정성을 믿지 않을 것이다. 한번이라도 조직원이 리더의 진심을 의심하면 진정성 회복은 매우 어려워진다.

294 TED 알고리즘 전문가 케빈슬레이븐 “알고리즘은 어떻게 우리의 세계를 변화시키는가?”

297 페이스 북의 정신 ‘해커웨이 Hacker Way’ 백마디 말과 계획보다 바로 실행해보고 혁신하는 문화다. 실패하더라도 빨리 실패하고, 거기에서 교훈을 얻어 더 나은 서비스와 경험을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

http://www.wired.com/business/2012/02/zuck-letter/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